총 게시물 302건, 최근 0 건
   

2월 27일 (주일설교) 하나님의 심판 날에 의롭게 서는 삶(4)-영적 영향력

글쓴이 : 미디어팀 날짜 : 2022-03-10 (목) 06:38 조회 : 112
하나님의 심판 날에 의롭게 서는 삶(4)-영적 영향력 (마 28:16-20)

1. 지난 3주간 동안 하나님의 심판날에 의롭게 서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것을 세 가지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마지막이자, 네 번째로 갖추어야 할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그 네 번째 것은 “이웃들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는 삶”입니다.

2.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 바로 그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을 때의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후 사흘째 되던 날 새벽에 몇몇 여인들이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 갔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곳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여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제자들에게 일러서 빨리 갈릴리로 가도록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곳에서 제자들을 만나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에 보면,
-“제자들이 갈릴리로 가서 예수의 명하신 산에 이르러 예수님을 뵈었다”고 했습니다. (마 22:16-17)

3. 그렇게 부활하신 후에 처음으로 제자들을 만나신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마 22:18-20)

4. 이 말씀은 전통적으로 전도와 선교에 대한 명령으로 이해합니다.
-땅 끝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여 죄로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고 말씀을 가르쳐서 예수님의 제자의 삶을 살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그런 전도와 선교는 모든 사람들이 다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특별히 부름을 받은 사람들만이 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전도와 선교는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5. 그런데 “땅 끝까지 가서 복음을 전파하라”는 말씀을 조금 더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집니다.
-이 말씀을 조금 더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이 말씀은 전도자, 또는 선교사로 부름 받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마음에 영접한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이 됩니다.

6. 그러면 “땅 끝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라”는 말씀을 좀 더 넓은 의미로 어떻게 해석 할 수 있을까요?
-“이웃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라”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습니다.
(1) 실재로, 복음을 전하는 것은 영적인 영향을 끼치는 일입니다.
(2) 또,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것도 영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복음을 전파하여 죄인들을 구원하라는 말은 결국 영적인 영향을 끼치라는 말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7. 그래서 따져 보면 제자들이 복음을 전하고 말씀을 가르친 것은 결국 영적인 영향을 끼친 것이었습니다.
(1) 베드로가 성령 충만을 받은 후에 설교를 했을 때에 한꺼번에 수 천 명이 예수님을 구주로 믿게 된 것은 영적인 영향을 크게 끼친 것이었습니다.
(2) 사도 바울이 선교 여행을 통해 많은 교회를 세운 것도 영적인 영향을 끼친 일이었습니다.
(3) 뿐만 아니라, 그렇게 세운 교회 교인들에게 여러 편의 편지를 썼던 것도 영적인 영향을 끼친 일이었습니다.

8.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땅 끝 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말씀은 넓은 의미로 영적인 영향을 끼치라는 말로 해석해도 그리 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는 일은 꼭 전도자, 또는 선교사로 부름을 받아야 만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고,
-마땅히 해야 하는 일입니다.

9. 사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게 된 것은 누군가가 나에게 그런 영적인 영향을 끼쳤기 때문입니다.
(1) 누군가 나에게 예수님에 대해 말을 해 주었기에 내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게 되었습니다.
-영적인 영향을 끼친 것입니다.
(2) 누군가 나에게 교회에 나가도록 권유 했습니다.
-영적인 영향을 끼친 것입니다.
(3) 누군가 신앙생활은 이렇게 하는 것이라고 모범을 보여 주었습니다.
-영적인 영향을 끼친 것입니다.

10. 그런데 그렇게 나에게 예수 믿을 것을 권하고,
-교회에 나갈 것을 권하고,
-신앙생활은 어떻게 하는 것이라고 보여 주고, 가르쳐 준 사람들은
-대부분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 중에 전도사님, 선교사님도 계시겠지만 대부분 나의 친구들, 또는 이웃들입니다.
-무슨 말입니까?
-우리가 예수를 믿게 된 것은 대부분 우리 이웃들의 영적인 영향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11. 그리고 사실 생각해 보면 바로 이것이 하나님이 복음 전파에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먼저 믿는 사람들이 이웃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도록 하심으로 복음이 땅 끝 까지 전파 되도록 하신다는 것입니다.

12. 그래서 성경을 보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이제 곧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에 모세를 통하여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라” (신 6:4-7)
-자녀들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라는 것입니다.

13. 또, 예수님도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 5:16)
-무슨 말입니까?
-이웃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라는 것입니다.

14. 그런데 바로 여기에서 조금 더 깊이 생각 해 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조금은 심각한 내용입니다.
-“이웃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쳐야 한다”라는 말을 잘못 들으면 지금은 이웃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고 있는데 앞으로 영적인 영향을 끼치도록 하라는 뜻으로 오해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5. 그러나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모든 사람들은;
(1) 원하든, 원하지 않든, 
(2) 알고 있든, 모르고 있든, 
(3)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이미 이웃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조금은 심각하다고 했습니다.

16. 오래 전에 들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시내의 어느 식당에서 어느 분이 식사를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바로 뒤에 있는 테이블에서 식사를 하던 사람들이 꽤 큰 목소리로 하는 이야기가 온통 교회를 비난하는 말 뿐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던 중에 예수 믿어 보아야 아무 소용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후로 오랫동안 교회를 떠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17. 그 분 뒤에 앉아서 그렇게 교회를 비판하던 사람들은 그냥 교회를 비판만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의도했던, 하지 않았던, 주변 사람들에게 영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던 것입니다.

18. 하지만 감사하게도 반대 되는 일이 훨씬 더 많은 것 같습니다.
(1) 부모님의 모범적인 신앙생활을 보고 자녀들의 믿음이 쑥쑥 자라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2) 장로님, 권사님, 집사님의 기도하는 모습, 봉사하고 섬기는 모습을 보며 나도 그렇게 하나님과 교회를 섬겨야겠다고 생각하는 일도 많이 있습니다.
(3) 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일을 보면서 저렇게는 되지 말아야 되겠다고 생각하는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참 감사 한 일입니다.

19.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우리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이웃들에게 영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1) 다행히 긍정적이고 좋은 영향을 끼친다면 감사한 일입니다.
(2) 그러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면 큰 일 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심판날에 의롭게 서지 못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20. 그래서 예수님은 이런 경고의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마 12:36-37)

21. 반대로, 구약에는 이런 말씀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단 12:3)

22. 무슨 말입니까?
-어떤 영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에 따라 상벌을 받게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1) 영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사람들은 그에 따른 벌을 받게 될 것이고,
(2) 영적으로 긍정적이 영향을 끼친 사람들은 그에 따른 상을 받게 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22.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서교회 성도님들은 서로에게 아름다운 영적인 영향을 서로 주고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특별히 자녀들에게 영적으로 아름다운 영향을 끼치게 되기를 바랍니다.

23. 제 경험을 간증 삼아 말씀드리고 마치겠습니다.
-대학교에 다닐 때에 친구들과 어울려 땀을 흘리며 농구를 한 뒤에 한 친구 집에 가서 땀을 식히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가 느닷없이 기도하자고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 때만 해도 기도는 예배 때에나 하는 것일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물쭈물하고 있는데 그 친구가 아주 정색을 하면서 우리들의 미래를 위하여 같이 기도하자고 하면서 손을 끌었습니다.
-덕분에 기도에 대한 좋은 것을 배우는 기회였고,
-지금까지 그 친구의 영적인 영향을 느끼고 있습니다.

24. 하나님의 심판날에 의롭게 서는 삶에 대해서 네 가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1) 첫째,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마음에 영접해야 합니다.
(2) 둘째, 하나님을 믿을 뿐만 아니라 마음을 다 해 사랑해야 합니다.
(3) 셋째,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 해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4) 넷째, 가족/자녀/이웃이 예수를 구주로 영접하고 예수님의 제자의 삶을 살도록 영적인 영향을 끼쳐야 합니다.

25. 그러므로 사랑하는 성서교회 성도님들은 이 말씀들을 잘 새겨서 하나님의 심판날에 모두 의롭게 서는 복을 누리기를 축원합니다.